흔들림 없는 페레즈, 이번 시즌 첫 우승 달성!
레드불 이적 후 레드불치곤 좋지 않았던 성적을 거둬온 세르지오 '체코' 페레즈, 예선에서 좋은 모습을 보이더니 실력과 행운으로 이번 시즌 첫 우승, 레드불 이적 후 첫 우승을 달성하였습니다. 레이스 스타트에서 좋은 모습을 보이며 포디움과 가까워지더니 좋았던 피트 스탑으로 3위까지 오른 뒤 뒤따르던 해밀턴을 잘 막아내며 레이스 극 후반까지 2위로 잘 달렸습니다. 아마 막스의 사고가 아니었다면 레드불 원 투 피니시라는 아주 좋은 결과를 만들어 낼 수 었지만 막스의 리타이어로 1위 등극, 해밀턴에게 순위를 아주 잠시 내줬지만 결국 그는 우승을 이뤄냈습니다.
레드불 듀오에겐 희비가 극명하게 갈린 이번 GP였습니다. 47랩까지 1위였던 막스, 2위를 달리던 페레즈 그러나 막스의 리어 타이어가 터지며 체커 기를 받기까지 4 랩만을 남겨두고 리타이어하고 맙니다. 하늘은 메르세데스의 루이스 해밀턴을 버리지 않았나 싶었지만 레드 플래그 후에 벌어진 스탠딩 스타트, 빠른 스타트로 1위였던 페레즈를 지나 첫 코너 직전 1위가 된 루이스, 하지만 휠 락이 걸리며 턴하지 하지 못하고 쭉 미끄러져 15위로 이번 레이스를 마감했습니다. 사고도 많고, 추월도 많은 몇몇 드라이버에게는 최악이었지만 대다수의 팬에게는 굉장히 볼거리가 많고 흥미진진했던 GP가 아닐까 싶습니다.
- 예 선 -
PRACTICE 에서는 레드불과 페라리가 좋은 모습을 보이며 순위권에 자리를 잡았습니다. P1 1위에 막스 P2 1위에 페레즈 그리고 이번 포디움에 복선이었을까요? 무려 가슬리가 P3에 1위를 차지하며 폴 포지션에 대한 기대를 갖게 했습니다.
QUALIFYING에서는 PRACTICE동안 그래도 상위권을 차지했던 샤를 르클레르가 폴 포지션을 차지하게 됐습니다. Q3 후반부 루이스 해밀턴의 약간의 도움이 있었는데 직선주로에서 루이스의 뒤를 따라가던 르클레르가 슬립 스트림을 잘 이용, 결국엔 최단 시간을 기록했고, Q3마감 2분여 남긴 상황 유키 츠노다의 사고로 세션이 종료되면서 막스 베르스타펜을 비롯한 여러 선수들은 기록을 단축하지 못한 채 세션을 마감하게 됐고, 결국 르클레르가 1위를 차지합니다.
모나코 GP부터 두각을 드러낸 페라리, 2연속 샤를 르클레르의 폴포지션으로 포디움 피니시에 대한 전망을 밝게 했습니다. PREACTICE 세션 내내 세팅에 대한 답을 찾지 못했던 메르세데스는 루이스 해밀턴과 발테리 보타스의 세팅을 다르게 해 문제에 대한 돌파를 시도했고, 결국엔 해밀턴만은 좋은 성적을 거두며 2위로 본선에 진출하게 됐습니다. 보타스의 슬립스트림을 이용해 해밀턴의 시간 단축을 시도하기도 했습니다. Q3막판의 사고만 아니었다면 충분히 폴 포지션을 노려볼만했던 레드불 듀오, 하지만 막스 베르스타펜의 3 그리드 출발에 만족해야 했습니다. 잘 나가는 레드불의 영향이었을까요? 알파 타우리의 피에르 가슬리가 무려 4위로 본선에 진출했습니다. 메르세데스처럼 유키 츠노다의 슬립스트림을 이용, 피에르 가슬리의 폴포지션을 노렸지만 약간 늦은 기록으로 4 그리드 출발에 만족해야 했습니다. 달라진 성능으로 모나코 GP 2위를 기록한 카를로스 사인츠가 5위, 이번 시즌 좋은 모습을 보인 랜도 노리스가 6위, 예선 좋은 모습을 보였던 세르지오 페레즈가 7위, 이탈리아 수련의 효과였는지 유키 츠노다 8위, 달라진 차량의 여파일까요? 페르난도 알론소 9위, 세팅의 문제를 해결하지 못한 발테리 보타스가 10위를 기록했습니다. 11위였던 세바스티안 베텔은 Q3진출을 위해 Q2 막판 기록경신을 위한 주행을 하고 있었으나 랜스 스트롤의 사고로 인해 Q2가 마감되면서 Q3에는 진출하지 못했습니다. 오랜만에 연신 비속어를 쏟아낸 베텔의 라디오를 들을 수 있었죠.
QUALIFYING 결과
순위 | 번호 | 이름 | 팀 명 | Q1 | Q2 | Q3 | LAP |
1 | 16 | Charles Leclerc | FERRARI | 1:42.241 | 1:41.659 | 1:41.218 | 19 |
2 | 44 | Lewis Hamilton | MERCEDES | 1:41.545 | 1:41.634 | 1:41.450 | 21 |
3 | 33 | Max Verstappen | RED BULL RACING HONDA | 1:41.760 | 1:41.625 | 1:41.563 | 19 |
4 | 10 | Pierre Gasly | ALPHATAURI HONDA | 1:42.288 | 1:41.932 | 1:41.565 | 18 |
5 | 55 | Carlos Sainz | FERRARI | 1:42.121 | 1:41.740 | 1:41.576 | 18 |
6 | 4 | Lando Norris | MCLAREN MERCEDES | 1:42.167 | 1:41.813 | 1:41.747 | 20 |
7 | 11 | Sergio Perez | RED BULL RACING HONDA | 1:41.968 | 1:41.630 | 1:41.917 | 18 |
8 | 22 | Yuki Tsunoda | ALPHATAURI HONDA | 1:42.521 | 1:41.654 | 1:42.211 | 19 |
9 | 14 | Fernando Alonso | ALPINE RENAULT | 1:42.934 | 1:42.195 | 1:42.327 | 20 |
10 | 77 | Valtteri Bottas | MERCEDES | 1:42.701 | 1:42.106 | 1:42.659 | 21 |
11 | 5 | Sebastian Vettel | ASTON MARTIN MERCEDES | 1:42.460 | 1:42.224 | 15 | |
12 | 31 | Esteban Ocon | ALPINE RENAULT | 1:42.426 | 1:42.273 | 11 | |
13 | 3 | Daniel Ricciardo | MCLAREN MERCEDES | 1:42.304 | 1:42.558 | 14 | |
14 | 7 | Kimi Räikkönen | ALFA ROMEO RACING FERRARI | 1:42.923 | 1:42.587 | 15 | |
15 | 63 | George Russell | WILLIAMS MERCEDES | 1:42.728 | 1:42.758 | 12 | |
16 | 6 | Nicholas Latifi | WILLIAMS MERCEDES | 1:43.128 | 8 | ||
17 | 47 | Mick Schumacher | HAAS FERRARI | 1:44.158 | 10 | ||
18 | 9 | Nikita Mazepin | HAAS FERRARI | 1:44.238 | 9 | ||
RT | 18 | Lance Stroll | ASTON MARTIN MERCEDES | DNF | 2 | ||
RT | 99 | Antonio Giovinazzi | ALFA ROMEO RACING FERRARI | DNF | 4 |
출처 : F1 공식홈페이지
- 본 선 -
천국 vs. 지옥, 희극 vs. 비극, 희락 vs. 비통 다사다난했던 본선 레이스
이런 결과를 예측한 사람은 그 누구도 없었다고 장담할 만큼 굉장히 다사다난한 본선 레이스였습니다. 랜도 노리스만이 페널티로 3 그리드 미뤄진 9 그리드에서 출발, 5개의 빨간불이 꺼지며 레이스가 시작됐습니다. 다른 레이스들과는 다르게 첫 코너 직전 최상위권의 순위 변동은 없었으나 6 그리드였던 페레즈는 첫 랩이 끝나기도 전에 막스에 이은 4위를 차지하며 레드불팀의 어깨를 가볍게 했고, 베텔도 좋은 페이스로 9위까지 올라오며 에스턴 마틴에서 한층 달라진 모습을 보였습니다.
2 랩이 끝나기 직전 직선주로에서 르클레르를 제치며 1위로 올라서는 해밀턴, 그리고 6 랩 베르스타펜 마저 르클레르를 추월, 드라이버 챔피언쉽 1위와 2위간의 싸움이 본격적으로 시작됐습니다. 12 랩 빠르게 하드 타이어로 교체하며 작전을 시도하는 메르세데스와 해밀턴, 그러나 피트에서 2초 정도 시간을 허비하게 됐고, 결과적으로는 피트스탑을 잘 진행한 레드불 듀오의 뒤에 서며 우승에 대한 가능성이 조금 줄게 됐습니다. 14 랩까지 피트 스탑을 하지 않은 베텔이 1위를 달리며 굉장히 선전하는 모습을 보여줬고, 베르스타펜, 페레즈, 해밀턴의 순으로 레이스가 계속 진행 됐습니다. 이후 베텔은 피트스탑 후 가슬리, 르클레르에 이은 6위로 레이스에 복귀합니다.
레이스 중반부, 처음부터 하드 타이어로 레이스를 시작한 랜스 스트롤 그러나 31 랩에 리어 타이어가 터지며 차량이 크게 부서집니다. 그리고 세이프티 카가 발동됩니다. 스트롤은 좋은 타이어 전략과 피트스탑을 하지 않음으로써 레이스 중반까지 4위를 기록했으나 리타이어하고 말았습니다. 세이프티 카가 끝나며 롤링 스타트로 재개된 레이스, 천천히 선두에서 달리던 베르스타펜은 스타트 그리드 라인 직전에서 레이스를 재개합니다. 3위였던 해밀턴은 2위 페레즈를 추월하기 위해 노력했지만 결국엔 순위 변동 없이 1번 코너를 지났고, 6위였던 베텔은 4위 가슬리에게 막히며 주춤한 5위 르클레르를 1번 코너에서 역전합니다. 뒤이은 36 랩 직선주로에서 베텔은 드디어 가슬리를 추월 11위에서 4위까지 오르는 저력을 보여줍니다.
46 랩, 레드불에게는 지옥을, 메르세데스에겐 천국을. 레드불 원투 피니시를 위해 잘 달리고 있던 1위 베르스타펜, 그러나 차량의 리어 타이어가 터지며 리타이어라는 충격적인 결과와 마주하게 됐습니다. 패스티스트 랩을 위해 다소 무리하게 몇 랩 전부터 타이어를 사용한 게 원인인지, 랜스 스트롤처럼 타이어의 문제인지 ( F1 타이어 제조사인 피렐리 측에서는 랜스 스트롤은 타이어에 문제가 있었지만 막스 베르스타펜의 경우는 도로 위의 이물질을 밟아 터진 것으로 결론을 내렸다고 합니다. 레드불 측에서는 모니터링 시 문제가 없었으므로 타이어 문제를 주장하고 있습니다.) 확실하지는 않지만 안정적으로 주행을 했다면 우승과 함께 확실하게 드라이버 챔피언쉽 1위로 치고 나아갈 수 있었지만 결과적으로는 소탐대실의 큰 손해라는 결과를 얻게 됐습니다. 메르세데스로써는 겹경사일 수밖에 없는 상황이었죠.
- 베르스타펜의 리타이어 사고 이후 FIA는 드라이버의 안전을 위해 레드 플래그 후 모든 차량의 타이어 교체를 명령했습니다. 그리고 스탠딩 스타트로 레이스는 다시 시작됐습니다.
50 랩, 희극의 주인공 페레즈, 비극의 희생양 해밀턴. 단 2 랩만을 남겨둔 상황, 레이스는 다시 시작됐습니다. 다소 늦은 스타트로 인해 2위로 밀려난 페레즈, 하지만 해밀턴의 실수로 인해 1위가 되면서 결국 6R 아제르바이잔 GP에 주인공이 됐습니다. 안정적이고 실수 없이 레이스를 운영한 그의 능력이 빛나는 순간이 아닐까 싶네요.
2R 에밀리야 로마냐 GP 이후 또다시 신은 해밀턴을 보살피는가 했지만 결국엔 2위에서 최하위로 추락하는 비극의 희생양이 되고 말았습니다. 빠른 스타트로 페레즈를 제치며 1위에 오른 해밀턴, 그러나 코너 직전 휠락이 걸리며 턴 하지 못하고 그대로 미끄러지고 맙니다. 재 출발을 위해 그리드에 선 해밀턴의 차량에서 유독 연기가 피어오르는 모습을 볼 수 있었죠. 계속해서 타이어 관리의 어려움을 겪고 있던 메르세데스의 문제가 중요한 순간 발목을 잡고 말았습니다.
3위를 위한 르클레르와 가슬리의 치열한 레이스가 마지막 랩까지 눈길을 끌었습니다. 직선 주로 초입부, 3위였던 가슬리를 추월한 르클레르 하지만 직선 주로 후반부에 다시 역전당하며 포디움의 기회를 놓치고 맙니다. 한차례 추월을 시도한 르클레르 하지만 5위 노리스를 견제하느라 추월하지 못하고 결국엔 4위로 레이스를 마칩니다.
- 결 과 -
대다수의 팬에게는 희락을, 루이스 해밀턴과 막스 베르스타펜에게는 비통을.......
1위. 세르지오 '체코' 페레즈 기회와 행운이 찾아와도 결국엔 준비가 돼 있지 않다면 놓칠 수밖에 없습니다만 작년 16R 샤키르 GP에서처럼 세르지오 페레즈는 또다시 찾아온 기회와 행운을 잘 거머쥐며 이번 시즌 첫 우승, 레드불 이적 후 첫 우승, 본인의 두 번째 GP 우승을 이뤄내게 됐습니다. 레드불 팀으로써는 막스 베르스타펜의 리타이어로 인해 약간의 분위기가 쳐질 수 있었지만 루이스 해밀턴의 15위, 보타스의 부진으로 인한 메르세데스의 노 포인트 획득으로 약간의 안도감과 함께 승리를 자축할 수 있게 됐습니다. 예선에서 좋은 모습을 보이며 드디어 레드불 차량에 적응을 한 게 아닐까 싶기도 한 페레즈, 레이스에서도 해밀턴의 추격을 잘 막아내며 안정적인 운영과 실수 없는 주행을 보이며 포디움 1위에 등극했습니다.
2위. 세바스티안 베텔 모나코 GP에 첫 포인트에 이어 이번 아제르바이잔 GP 첫 포디움까지 점차 차량에 적응해 좋은 성적을 보여주는 베텔입니다. 레이스 초중반 깜짝 1위에 오르며 예사롭지 않은 모습을 보여주기도 했고, 결국에는 11위에서 2위까지 오르는 굉장한 레이스를 보여 주었습니다.
3위. 피에르 가슬리 폴 포지션을 노릴 만큼 기세가 좋았던 이번 아제르바이잔 GP의 피에르 가슬리였습니다. 약진하는 레드불과 함께 알파 타우리도 꽤나 좋은 모습을 보여주고 있고, 가슬리 또한 이번 시즌 첫 포디움에 오르며 확실한 중위권 팀으로 알파타우리가 나아갈 수 있게 해 주고 있습니다.
4위. 샤를 르클레르 2 연속 폴 포지션을 차지하며 포디움에 대한 기대를 갖게 했으나 레이스에서는 약간 부진한 모습을 보이며 포디움에 서는 데에는 실패하고 말았습니다. 1위에서 6위까지 쳐질 수 있었던 샤를 르클레르. 모나코 GP부터 좋은 모습을 보인 페라리 차량이므로 좋은 모습을 기대해도 좋을 것 같습니다.
5위 랜도 노리스 9 그리드 모나코 GP에 비해서는 약간 주춤한 모습이지만 3 그리드 페널티임에도 불구하고 9위에서 5위로 마감하는 저력을 보여주었습니다. 마지막 랩에서도 르클레르를 추월할 뻔할 정도로 어리지만 능력 있는 주행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DNF. 막스 베르스타펜 막스 베르스타펜 본인과 레드불에게는 더할 나위 없이 치명적이고 안타까운 결과를 맞게 되고야 말았습니다. 패스티스트 랩 1포인트까지 합쳐 26포인트를 쌓을 수 있는 기회를 날려버렸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다소 주춤한 메르세데스와 해밀턴에 비해 상대적으로 더 나은 주행을 보여주고 있고, 아직까지 드라이버 챔피언쉽 1위를 차지하고 있으므로 긍정적인 요소가 많다고 볼 수 있습니다.
15위. 루이스 해밀턴 이번 레이스 최악의 결과를 맞게 된 루이스 해밀턴, 드라이버 챔피언쉽 1위 탈환과 함께 부진을 씻는 결과를 만들어내기까지 단 한걸음 남았지만 그 한걸음에서 삐끗하며 15위로 레이스를 마감하게 됐습니다. 비통함에 눈물이 글썽이고, 다 죽어가는 목소리로 팀 라디오에서 SORRY를 말하던 해밀턴을 볼 수 있었습니다. 레이스 극 후반 1위까지 올랐다가 15위로 떨어졌기 때문에 그 상심은 더 클 것 같습니다.
RACE 결과
순위 | 번호 | 이름 | 팀명 | LAP | 시간 | 점수 |
1 | 11 | Sergio Perez | RED BULL RACING HONDA | 51 | 2:13:36.410 | 25 |
2 | 5 | Sebastian Vettel | ASTON MARTIN MERCEDES | 51 | +1.385s | 18 |
3 | 10 | Pierre Gasly | ALPHATAURI HONDA | 51 | +2.762s | 15 |
4 | 16 | Charles Leclerc | FERRARI | 51 | +3.828s | 12 |
5 | 4 | Lando Norris | MCLAREN MERCEDES | 51 | +4.754s | 10 |
6 | 14 | Fernando Alonso | ALPINE RENAULT | 51 | +6.382s | 8 |
7 | 22 | Yuki Tsunoda | ALPHATAURI HONDA | 51 | +6.624s | 6 |
8 | 55 | Carlos Sainz | FERRARI | 51 | +7.709s | 4 |
9 | 3 | Daniel Ricciardo | MCLAREN MERCEDES | 51 | +8.874s | 2 |
10 | 7 | Kimi Räikkönen | ALFA ROMEO RACING FERRARI | 51 | +9.576s | 1 |
11 | 99 | Antonio Giovinazzi | ALFA ROMEO RACING FERRARI | 51 | +10.254s | 0 |
12 | 77 | Valtteri Bottas | MERCEDES | 51 | +11.264s | 0 |
13 | 47 | Mick Schumacher | HAAS FERRARI | 51 | +14.241s | 0 |
14 | 9 | Nikita Mazepin | HAAS FERRARI | 51 | +14.315s | 0 |
15 | 44 | Lewis Hamilton | MERCEDES | 51 | +17.668s | 0 |
16 | 6 | Nicholas Latifi | WILLIAMS MERCEDES | 51 | +42.379s | 0 |
17 | 63 | George Russell | WILLIAMS MERCEDES | 48 | DNF | 0 |
18 | 33 | Max Verstappen | RED BULL RACING HONDA | 45 | DNF | 0 |
NC | 18 | Lance Stroll | ASTON MARTIN MERCEDES | 29 | DNF | 0 |
NC | 31 | Esteban Ocon | ALPINE RENAULT | 3 | DNF | 0 |
출처 : F1 공식 홈페이지
리뷰를 마치며
몇몇 선수와 팬의 입장으로써는 굉장히 안타깝고 나쁜 결과가 만들어진 이번 아제르바이잔 GP이지만 굉장히 볼거리(?)와 추월, 사고가 많아 레이스 끝까지 굉장히 집중할 수 있게 된 그런 GP였습니다. 예선부터 본선까지 굉장히 많은 사고가 있었고, 본선에서는 대단히 큰 사고가 두 건 발생하게 됐습니다. 개인적으로는 대단히 재밌었고, 마지막까지 흥미진진한 GP가 아닐까 싶습니다. 비가 오지 않아도 이렇게 재밌을 수 있다는 게, 모나코 직후라서 더 재밌는 게 아닐까 싶기도 합니다. 그리고 모나코에 어떤 추월과 사고의 기운이 이월된 게 아닐까 싶을 정도로 굉장히 다사다난한 레이스였습니다.
드라이버 챔피언쉽 순위는 막스 베르스타펜과 루이스 해밀턴 모두 포인트를 추가하지 못해 동결이며, 이번에 25포인트를 추가한 세르지오 페레즈가 3위로 올라서게 됐습니다. 3위였던 랜도 노리스는 페레즈에 밀려 4위가 됐습니다.
드라이버 챔피언쉽 순위
순위 | 이름 | 국적 | 팀명 | 점수 |
1 | Max Verstappen | NED | RED BULL RACING HONDA | 105 |
2 | Lewis Hamilton | GBR | MERCEDES | 101 |
3 | Sergio Perez | MEX | RED BULL RACING HONDA | 69 |
4 | Lando Norris | GBR | MCLAREN MERCEDES | 66 |
5 | Charles Leclerc | MON | FERRARI | 52 |
6 | Valtteri Bottas | FIN | MERCEDES | 47 |
7 | Carlos Sainz | ESP | FERRARI | 42 |
8 | Pierre Gasly | FRA | ALPHATAURI HONDA | 31 |
9 | Sebastian Vettel | GER | ASTON MARTIN MERCEDES | 28 |
10 | Daniel Ricciardo | AUS | MCLAREN MERCEDES | 26 |
11 | Fernando Alonso | ESP | ALPINE RENAULT | 13 |
12 | Esteban Ocon | FRA | ALPINE RENAULT | 12 |
13 | Lance Stroll | CAN | ASTON MARTIN MERCEDES | 9 |
14 | Yuki Tsunoda | JPN | ALPHATAURI HONDA | 8 |
15 | Kimi Räikkönen | FIN | ALFA ROMEO RACING FERRARI | 1 |
16 | Antonio Giovinazzi | ITA | ALFA ROMEO RACING FERRARI | 1 |
17 | Mick Schumacher | GER | HAAS FERRARI | 0 |
18 | George Russell | GBR | WILLIAMS MERCEDES | 0 |
19 | Nikita Mazepin | RAF | HAAS FERRARI | 0 |
20 | Nicholas Latifi | CAN | WILLIAMS MERCEDES | 0 |
출처 : F1 공식 홈페이지
컨스 트럭터 챔피언쉽 순위는 1포인트 차로 메르세데스에 앞서고 있던 레드불은 25포인트를 추가하며 174포인트로 확실한 1위 자리에 등극하게 됐고, 노포인트라는 허망한 결과를 얻은 메르세데스는 148포인트로 2위를 지키고 있습니다. 샤를 르클레르와 카를로스 사인츠의 더블 포인트 획득으로 페라리는 맥라렌을 제치고 3위에 올라섰습니다.
컨스트럭터 챔피언쉽 순위
순위 | 팀 명 | 점수 |
1 | RED BULL RACING HONDA | 174 |
2 | MERCEDES | 148 |
3 | FERRARI | 94 |
4 | MCLAREN MERCEDES | 92 |
5 | ALPHATAURI HONDA | 39 |
6 | ASTON MARTIN MERCEDES | 37 |
7 | ALPINE RENAULT | 25 |
8 | ALFA ROMEO RACING FERRARI | 2 |
9 | HAAS FERRARI | 0 |
10 | WILLIAMS MERCEDES | 0 |
출처 : F1 공식 홈페이지
다음 주 예정이었던 캐나다 GP는 취소
7R 프랑스 GP
2021. 06. 18. (금) FP1: 18:30, FP2: 22:00
2021. 06. 19. (토) FP3: 19:00, Q: 22:00
2021. 06. 20. (일) - RACE: 22: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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