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R 모나코 GP의 우승자 막스 베르스타펜!
이번 시즌 시종일관 꾸준히 최상위권 성적을 거둬온 막스 베르스타펜은 2R 에밀리아 로마냐 GP에 이어 모나코 GP에서도 우승을 차지했다.
- 예 선 -
1. PRACTICE
햄막보, 햄막보의 행진이었지만 이번에는 달랐다. 플렉시블 윙에 여파인지 페라리 듀오가 좋은 페이스로 최상위권에 모습을 보였고, 해밀턴은 다소 주춤한 모습을 보였다.
2. QUALIFYING
이번 시즌 처음으로 메르세데스와 레드불이 아닌 페라리의 샤를 르클레르가 폴 포지션을 차지, 조국에서 열리는 GP에서 우승을 노릴 수 있게 됐지만, Q3 종료가 거의 임박할 때쯤 사고를 내며 Q3를 종료시켜 버렸다. Q3 후반부 폴 포지션을 위해 랩타임을 경신하려 했던 2위 막스 베르스타펜의 팀 라디오에는 샤를의 사고로 인해 화가 난 막스의 비속어로 인해 삐---소리만 계속 들렸다고 한다. 하지만 그때는 몰랐을 것이다. 레이스가 어떻게 될지. 세팅 문제 때문인지 해밀턴은 좋은 랩타임을 만들어 내지 못했다. 믹 슈마허는 FP3에서 사고를 내 QUALIFYING에는 불참했다.
순위 | 번호 | 이름 | 팀 | Q1 | Q2 | Q3 |
1 | 16 | Charles Leclerc | FERRARI | 1:11.113 | 1:10.597 | 1:10.346 |
2 | 33 | Max Verstappen | RED BULL RACING HONDA | 1:11.124 | 1:10.650 | 1:10.576 |
3 | 77 | Valtteri Bottas | MERCEDES | 1:10.938 | 1:10.695 | 1:10.601 |
4 | 55 | Carlos Sainz | FERRARI | 1:11.324 | 1:10.806 | 1:10.611 |
5 | 4 | Lando Norris | MCLAREN MERCEDES | 1:11.321 | 1:11.031 | 1:10.620 |
6 | 10 | Pierre Gasly | ALPHATAURI HONDA | 1:11.560 | 1:11.179 | 1:10.900 |
7 | 44 | Lewis Hamilton | MERCEDES | 1:11.622 | 1:11.116 | 1:11.095 |
8 | 5 | Sebastian Vettel | ASTON MARTIN MERCEDES | 1:12.078 | 1:11.309 | 1:11.419 |
9 | 11 | Sergio Perez | RED BULL RACING HONDA | 1:11.644 | 1:11.019 | 1:11.573 |
10 | 99 | Antonio Giovinazzi | ALFA ROMEO RACING FERRARI | 1:11.658 | 1:11.409 | 1:11.779 |
11 | 31 | Esteban Ocon | ALPINE RENAULT | 1:11.740 | 1:11.486 | |
12 | 3 | Daniel Ricciardo | MCLAREN MERCEDES | 1:11.747 | 1:11.598 | |
13 | 18 | Lance Stroll | ASTON MARTIN MERCEDES | 1:11.979 | 1:11.600 | |
14 | 7 | Kimi Räikkönen | ALFA ROMEO RACING FERRARI | 1:11.899 | 1:11.642 | |
15 | 63 | George Russell | WILLIAMS MERCEDES | 1:12.016 | 1:11.830 | |
16 | 22 | Yuki Tsunoda | ALPHATAURI HONDA | 1:12.096 | ||
17 | 14 | Fernando Alonso | ALPINE RENAULT | 1:12.205 | ||
18 | 6 | Nicholas Latifi | WILLIAMS MERCEDES | 1:12.366 | ||
19 | 9 | Nikita Mazepin | HAAS FERRARI | 1:12.958 |
출처 : F1 공식 홈페이지
- 본 선 -
전화위복, 새옹지마 첫 번째로 출발해 첫 번째로 도착한 막스 베르스타펜!
폴포지션을 차지했던 샤를 르클레르, 결과적으로는 Q3후반부의 사고로 인해 차량 드라이버 샤프트에 문제가 생겨 DNS, 본선 레이스에서 출발조차 하지 못했다. 레이스 중간중간 애처로운 샤를의 얼굴을 볼 수 있었다. 이로써 F1 데뷔 이후 한 번도 조국 모나코GP에서 본선 레이스 체커기를 한번도 받지 못했다.(18,19 리타이어, 20 미개최)
1 그리드를 비워둔 채 레이스가 2 그리드 막스 베르스타펜, 3 그리드 발테리 보타스, 4 그리드 카를로스 사인츠의 순으로 시작됐다. 스타트 상황, 막스의 스타트가 살짝 느렸으나 빠르게 보타스의 앞으로 들어가며 1번 코너를 1위로 통과했다. 발테리 보타스도 막고, 유리한 코스로도 진입, 1석 2조의 효과를 얻었다.
추월이 힘든 트랙답게 순위 변동은 루이스 해밀턴의 피트 스탑 전까지 일어나지 않았다. 29랩때의 루이스 해밀턴을 시작으로 차들이 피트스탑을 시작했다. 빠른 피트스탑으로 순위 변동을 노려 보려 했던 루이스 해밀턴이지만 결과적으로는 실패해 순위가 쳐지는 결과를 낳았다. 발테리 보타스는 끔찍한 결과와 마주하게 됐다. 피트스탑 도중 오른쪽 앞 타이어가 빠지지 않아 그대로 리타이어 하게 됐다. 루이스 해밀턴과 다르게 이번 GP에서 좋은 성적을 거두고 있었고, 이번 시즌 레이스에서 처음으로 루이스 해밀턴보다 좋은 순위를 얻을 수 있었지만 불운했다.
베르스타펜은 잠깐 2위를 했지만 그뒤로 계속 1위로 끝까지 달렸고, 카를로스 사인츠는 레이스 중~후반부까지 추월을 노렸으나 극후반부에는 포기하는 모습을 보였다. 랜도 노리스는 타이어에 어려움을 호소 했으나 멕라렌 팀에서 다른 팀도 마찬가지라며 잘 달래는 모습을 보였다. 세르지오 페레즈는 레이스 끝까지 랜도 노리스를 추월하려고 애썼지만 결국에는 실패했으나 5순위 상승한 4위로 마쳤다. 세바스티안 베텔은 이번시즌 팀 이적후에 어려움을 겪는 모습이었으나 이번에는 좋은 레이스를 보였다. 피에르 가슬리는 시종일관 루이스 해밀턴을 잘 막아내며 6위의 좋은 성적으로 마무리, 루이스 해밀턴은 좋지 않았던 피트스탑 작전에 대한 불만을 계속 토로 했고, 피에르 가슬리에 막히며 7위로 마무리 했으며, 패스티스트 랩으로 포인트 1점을 더 추가하는데에 만족해야했다. 랜스 스트롤은 최대한 피트스탑을 미뤘고, 결국 8위까지 오르는 레이스를 보였다. 에스테반 오콘과 안토니오 지오비나찌는 레이스 중반부부터 계속 가까운 거리를 유지 했으나 마지막까지 순위의 변동은 없었다.
순위 | 번호 | 이름 | 팀 | 랩 | 시간 | 포인트 |
1 | 33 | Max Verstappen | RED BULL RACING HONDA | 78 | 1:38:56.820 | 25 |
2 | 55 | Carlos Sainz | FERRARI | 78 | +8.968s | 18 |
3 | 4 | Lando Norris | MCLAREN MERCEDES | 78 | +19.427s | 15 |
4 | 11 | Sergio Perez | RED BULL RACING HONDA | 78 | +20.490s | 12 |
5 | 5 | Sebastian Vettel | ASTON MARTIN MERCEDES | 78 | +52.591s | 10 |
6 | 10 | Pierre Gasly | ALPHATAURI HONDA | 78 | +53.896s | 8 |
7 | 44 | Lewis Hamilton | MERCEDES | 78 | +68.231s | 7 |
8 | 18 | Lance Stroll | ASTON MARTIN MERCEDES | 77 | +1 lap | 4 |
9 | 31 | Esteban Ocon | ALPINE RENAULT | 77 | +1 lap | 2 |
10 | 99 | Antonio Giovinazzi | ALFA ROMEO RACING FERRARI | 77 | +1 lap | 1 |
11 | 7 | Kimi Räikkönen | ALFA ROMEO RACING FERRARI | 77 | +1 lap | 0 |
12 | 3 | Daniel Ricciardo | MCLAREN MERCEDES | 77 | +1 lap | 0 |
13 | 14 | Fernando Alonso | ALPINE RENAULT | 77 | +1 lap | 0 |
14 | 63 | George Russell | WILLIAMS MERCEDES | 77 | +1 lap | 0 |
15 | 6 | Nicholas Latifi | WILLIAMS MERCEDES | 77 | +1 lap | 0 |
16 | 22 | Yuki Tsunoda | ALPHATAURI HONDA | 77 | +1 lap | 0 |
17 | 9 | Nikita Mazepin | HAAS FERRARI | 75 | +3 laps | 0 |
18 | 47 | Mick Schumacher | HAAS FERRARI | 75 | +3 laps | 0 |
NC | 77 | Valtteri Bottas | MERCEDES | 29 | DNF | 0 |
NC | 16 | Charles Leclerc | FERRARI | 0 | DNS | 0 |
겹경사를 만들어 낸 레드불과 막스 베르스타펜
QUALIFYING이 전부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었다. 추월이 정말 어려운 트랙이라는 말처럼 다른 레이스와는 다르게 최상위권에는 순위 변동은 일어나지 않았다. 리타이어 한 발테리 보타스를 제외하고, QUALIFYING 순서대로 포디움에 섰다. 세 선수 모두 첫 모나코 GP포디움이었고, 막스 베르스타펜은 1위로 첫 모나코 GP 포디움을 장식했다. 전 시즌 같은 팀메이트였던 카를로스 사인츠와 랜도 노리스는 인터뷰 때 장난을 치며 돈독한 모습을 보였다. 오랜만에 햄막보가 아닌 포디움이었고, 포디움에 해밀턴이 없는 것조차도 의아했던 모나코 GP가 아니었나 싶다.
레드불과 막스 베르스타펜에게는 겹경사가 이뤄졌는데 컨스트럭터 · 드라이버 챔피언쉽 모두 1위를 탈환하며 다시 한번 메르세데스와 루이스 해밀턴의 가장 강력한 라이벌임을 확인시켜 주었다. 발테리 보타스의 리타이어 악재와 루이스 해밀턴이 다소 헤매는 모습을 보이는 탓에 이번 모나코 GP에서 메르세데스는 최악의 결과를 가져오고 말았다.
드라이버 챔피언쉽 순위
순위 | 이름 | 국적 | 팀 | 포인트 |
1 | Max Verstappen | NED | RED BULL RACING HONDA | 105 |
2 | Lewis Hamilton | GBR | MERCEDES | 101 |
3 | Lando Norris | GBR | MCLAREN MERCEDES | 56 |
4 | Valtteri Bottas | FIN | MERCEDES | 47 |
5 | Sergio Perez | MEX | RED BULL RACING HONDA | 44 |
6 | Charles Leclerc | MON | FERRARI | 40 |
7 | Carlos Sainz | ESP | FERRARI | 38 |
8 | Daniel Ricciardo | AUS | MCLAREN MERCEDES | 24 |
9 | Pierre Gasly | FRA | ALPHATAURI HONDA | 16 |
10 | Esteban Ocon | FRA | ALPINE RENAULT | 12 |
11 | Sebastian Vettel | GER | ASTON MARTIN MERCEDES | 10 |
12 | Lance Stroll | CAN | ASTON MARTIN MERCEDES | 9 |
13 | Fernando Alonso | ESP | ALPINE RENAULT | 5 |
14 | Yuki Tsunoda | JPN | ALPHATAURI HONDA | 2 |
15 | Antonio Giovinazzi | ITA | ALFA ROMEO RACING FERRARI | 1 |
16 | Kimi Räikkönen | FIN | ALFA ROMEO RACING FERRARI | 0 |
17 | George Russell | GBR | WILLIAMS MERCEDES | 0 |
18 | Nicholas Latifi | CAN | WILLIAMS MERCEDES | 0 |
19 | Mick Schumacher | GER | HAAS FERRARI | 0 |
20 | Nikita Mazepin | RAF | HAAS FERRARI | 0 |
컨스트럭터 챔피언쉽 순위
순위 | 팀 | 포인트 |
1 | RED BULL RACING HONDA | 149 |
2 | MERCEDES | 148 |
3 | MCLAREN MERCEDES | 80 |
4 | FERRARI | 78 |
5 | ASTON MARTIN MERCEDES | 19 |
6 | ALPHATAURI HONDA | 18 |
7 | ALPINE RENAULT | 17 |
8 | ALFA ROMEO RACING FERRARI | 1 |
9 | WILLIAMS MERCEDES | 0 |
10 | HAAS FERRARI | 0 |
다음 6R 아제르바이잔 GP는 6월 4~6일 진행되며 6일 밤 9시 본선 시작
'리뷰'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21 F1 7R 프랑스 GP 리뷰 (0) | 2021.06.21 |
---|---|
2021 F1 6R 아제르바이잔 GP 리뷰 (0) | 2021.06.07 |
이름 마져도 비슷한 R5 간략 후기 (0) | 2020.02.26 |
티엠포 7 레전드 창갈이 후기 (0) | 2019.03.08 |
미밴드 3세대 한달 사용 후기 및 2세대와 비교 (0) | 2018.10.05 |
댓글